KTH-KT엠하우스 합병 결의…내년 디지털 커머스 전문기업 출범
KTH-KT엠하우스 합병 결의…내년 디지털 커머스 전문기업 출범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0.12.01 12: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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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사 이사회 11월 30일 오후 합병 결의…내년 7월 합병법인 출범 계획
TV쇼핑 플랫폼과 모바일 쿠폰 기반 커머스 역량 결합하여 시너지 기대
KT그룹 AI, BigData, Cloud 기반 차별화된 유통경쟁력 확보로 기업가치 제고
향후에도 고성장이 예상되는 디지털 커머스 분야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KTH와 KT앰하우스가 합병한다. (사진=KT엠하우스)
향후에도 고성장이 예상되는 디지털 커머스 분야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KTH와 KT앰하우스가 합병한다. (사진=KT엠하우스)

KTH와 KT엠하우스가 합병을 통해 KT그룹의 디지털 커머스 전문 기업으로 도약한다. 코로나19 이후 오프라인 유통에서 온라인 유통으로 유통시장의 빠른 변화가 양사의 합병을 촉발시킨 것으로 보인다.

1일 KT에 따르면, KTH와 KT엠하우스 양사는 11월 30일 오후 각각 이사회를 열고 합병을 결의했다. 

합병 후 존속법인은 KTH이며, 합병비율은 약 1대 13.3으로 KT엠하우스 주식 1주당 KTH의 신주 13.3주가 배정된다. 당국의 기업결합심사와 내년 5월경 주주총회 등을 거쳐 2021년 7월까지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합병이 성사되면 T커머스 사업자 KTH와 모바일 쿠폰에 강점을 가진 KT엠하우스의 커머스 사업역량이 결합되는 셈이다. 이를 통해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장 경쟁 환경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KT그룹의 AI(인공지능), BigData(빅데이터), Cloud(클라우드) 등 ICT 역량을 통해 새로운 유통 경쟁력을 확보하여 기업가치 제고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012년 T커머스 서비스 'K쇼핑'을 선보인 KTH는 지난해 업계 최초로 통합 IT인프라 환경인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하여 빅데이터 분석 기반 상품 통합관리, 편성, 마케팅 분석체계를 갖추고 대규모 유통 사업자로 지속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K쇼핑은 3년간 연평균 매출성장률 30%를 기록하고, KTH의 지난 3년간 매출과 영업이익 연평균성장률 또한 각각 19%, 37%를 시현했다.

그러나 TV홈쇼핑 시장에서 업체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 가운데 TV를 넘어 모바일 커머스 등 적극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모색하게 됐다는게 KTH의 설명이다.

코로나19 이후 모바일 상품권 성장세 그래프 (자료=KT엠하우스)
코로나19 이후 모바일 상품권 성장세 그래프 (자료=KT엠하우스)

KT엠하우스는 모바일 쿠폰 사업자로, 차별화된 마케팅 노하우와 IT전문성에 기반한 모바일 쿠폰 '기프티쇼’를 운영 중이다. 최근 비대면 트렌드 확산으로 기업은 물론 개인 이용자의 급증으로 올해 판매금액이 5천억원을 돌파했다.

KT엠하우스는 지난 3년간 연평균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7%, 21% 증가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쿠폰 사업을 넘어 한정판 스니커즈 리셀(Resell, 재판매) 플랫폼 '리플(REPLE)' 서비스를 출시하며 커머스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양사의 합병법인은 ICT 인프라 및 기술역량, 솔루션 사업을 토대로 유통채널 및 상품 경쟁력을 확대하고 모바일 중심의 신사업 강화 등 차별화된 통합 커머스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KTH가 보유한 상품 수급, 마케팅, 배송, 관리 등 유통 인프라와 KT엠하우스가 보유한 3만 기업고객과 9만개의 오프라인 가맹점을 통해 고객가치를 창출해나갈 전망이다.

합병법인은 KT그룹의 강점인 ABC(AI, Big Data, Cloud) 기술을 기반으로 타사 대비 차별화된 커머스 사업 모델을 구축하여 커머스 시장 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는 각오다.

이필재 KTH 대표이사는 "TV쇼핑과 모바일 쿠폰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해온 두 회사는 ICT 기반의 커머스 경쟁력을 다져왔다는 공통분모를 토대로 거대한 디지털 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해 고객가치를 실천해나갈 것"이라며 "이번 합병으로 디지털 대 전환 시기를 빈틈없이 준비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아 성장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문정용 KT엠하우스 대표이사는 "이번 합병을 계기로 모바일 쿠폰 시장의 선두 사업자에 안주하지 않고, 고객 중심의 신개념 커머스 신사업을 지속적으로 구현해 나가며 커머스 시장의 판을 바꾸는 더 큰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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