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등 6개사,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 협약 체결
HMM 등 6개사,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 협약 체결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1.05.25 16:3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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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롯데정밀화학, 포스코, 한국조선해양, 한국선급,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컨소시엄 구성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사업 협력 통해 친환경 선박·해운시장 선도
향후 그린 암모니아의 원활한 공급에 기여해 ESG 경영 제고 기대
HMM, 롯데정밀화학, 롯데글로벌로지스, 포스코, 한국선급, 한국조선해양 등 총 6개 기관이 친환경 선박/해운시장 선도를 위한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 및 벙커링(선박 연료로 주입) 컨소시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HMM)
HMM, 롯데정밀화학, 롯데글로벌로지스, 포스코, 한국선급, 한국조선해양 등 총 6개 기관이 친환경 선박/해운시장 선도를 위한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 및 벙커링(선박 연료로 주입) 컨소시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HMM)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들이 탄소배출을 강화하는 정책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국내 기업들이 저탄소를 위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 우리 정부도 수소 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해운업계를 중심으로 저탄소 선박 도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HMM, 롯데정밀화학, 롯데글로벌로지스, 포스코, 한국선급, 한국조선해양 등 총 6개 기관은(이하 '컨소시엄') 25일 친환경 선박/해운시장 선도를 위한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 및 벙커링(선박 연료로 주입) 컨소시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잠실 시그니엘 호텔에서 진행된 협약식은 HMM 최종철 해사총괄, 롯데정밀화학 정경문 대표이사, 롯데글로벌로지스 박찬복 대표이사, 포스코 유병옥 부사장, 한국선급 이형철 회장, 한국조선해양 김성준 미래기술연구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암모니아는 글로벌 탄소 중립 정책에 있어 그린 수소 캐리어 및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 물질로, 이번 협약을 통해, 각 사는 보유하고 있는 암모니아 생산, 유통 인프라와 조선/해운 산업에서의 전문 역량을 공유하고 향후 급격한 성장이 전망되는 그린 암모니아 시장에 대해 공동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협력방안으로는 한국조선해양에서 암모니아 추진선을 개발, 이를 한국선급이 인증을 진행하고, HMM과 롯데글로벌로지스에서 선박을 운영하며 포스코가 해외에서 생산한 그린 암모니아를 롯데정밀화학이 운송·저장해 벙커링 하는 계획이다.

HMM이 인용한 국제해사기구(IMO)가 발표한 정책에 따르면,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50%로 감축되야 한다. 이에 따라 기존 화석 연료 기반의 선박 연료는 점차 암모니아 수소 등 친환경 선박연료로 대체 될 전망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지난 18일 공개한 '2050 탄소제로 로드맵' 보고서에 따르면 암모니아는 2050년 선박 연료 수요의 4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선박연료 시장규모와 암모니아 가격으로 단순 환산 할 경우 약 100조원 규모에 이른다.

암모니아 추진선박 사업 협력(예시) (사진=HMM)
암모니아 추진선박 사업 협력(예시) (사진=HMM)

HMM 관계자는 "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이미 유럽 중심 컨소시엄과 싱가폴 중심의 '다국적' 컨소시엄들이 만들어져 관련 표준과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며 "그러나, '한 국가' 내 글로벌 수준의 기업들이 그린 암모니아 생산·유통과 선박개발 및 운영 등 전 밸류체인을 포괄하는 컨소시엄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8일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는 수입품에 탄소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월 유럽의회가 촉구한 탄소국경세 도입과 같은 맥락이다. 그린에너지로의 전환은 제조업 경쟁력유지를 위한 당면 과제가 된 것이다. 

그러나, 국내에서 태양광 등 그린에너지를 대량으로 조달하기엔 현실적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해외에서 그린 수소를 생산해 수입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암모니아가 수소를 저장/운송하기 위한 '수소 캐리어'로서 주목을 받는 상황에서 암모니아 컨소시엄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HMM 관계자는 "HMM은 글로벌 선사 중 두번째로 '2030년 이산화탄소 배출 50%감축' 내용의 '2050년 탄소중립' 중장기 목표를 선언하는 등 적극적인 기후변화 대응 의지 및 계획을 표명해 왔다"며 "환경분야의 전문성을 보유한 기업 및 기관들과 친환경 연료 개발에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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