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2030 세대도 보이스피싱 피해로부터 꼭 안전하지만은 않은 것이 금융감독원 자료를 통해 드러났다.
2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민병덕 의원(경기 안양동안갑)이 금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2년 한 해 2030세대의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각각 92억 원, 53억 원이었던 것이, 올 9월까지 확인된 피해액만 이미 174억 원, 128억 원으로 급증해 합계액 기준으로 이미 작년의 두 배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보이스피싱 피해금액 현황 (단위 : 억 원, %)
민 의원은 그동안 보이스피싱 피해의 안전지대로 여겨졌던 2030세대의 피해가 지난 1년 사이 많이 늘어난 원인에 대해 "피싱 기술도 AI 기술 발달에 따라 가족이나 지인의 목소리, 얼굴가지 복제헤 이용하는 등 몇 년 사이 급격하게 고도화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정부도 지난 9월 보이스피싱에 대응하기 위해 국무조정실, 금융위원회, 경찰청, 방송통신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금감원 등이 합동으로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를 개설해 한 번의 신고로 사건처리와 피해구제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민 의원은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 후 신속한 처리에는 도움이 될지언정, 선제적으로 피해 발생을 예방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민 의원은 "지금은 통화 녹음 30초, 얼굴 영상 30초만 있으면 AI가 특정인의 목소리와 외모를 완전히 복제할 수 있을 정도로 기술이 고도화된 상태"라며, "신속한 사후 처리만큼 중요한 것이 선제적·사전적 보이스피싱 예방인데, 금융 당국이 정부, 통신사, 금융사, 스마트폰 제조사 등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종합적 대책을 준비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파이낸셜신문=임영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