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동국실업, PU IMG 기술 활용 부품 '디 올 뉴 그랜저'에 첫 적용
KBI동국실업, PU IMG 기술 활용 부품 '디 올 뉴 그랜저'에 첫 적용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2.11.28 14:3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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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수작업 감싸기 공법 대체한 PU IMG 기술 첫 적용
2년간 10억원의 개발 비용 투자해 불량률 70% 개선
(위) 현대차 디 올 뉴 그랜저, (아래) KBI동국실업의 IMG 기술이 적용된 디 올 뉴 그랜저 크래시패드 (사진=현대차, KBI동국실업)
(위) 현대차 디 올 뉴 그랜저, (아래) KBI동국실업의 IMG 기술이 적용된 디 올 뉴 그랜저 크래시패드 (사진=현대차, KBI동국실업)

KBI그룹 자동차 부품 부문의 핵심인 KBI동국실업은 기존 수작업 감싸기 공법을 대체한 PU IMG 기술을 '디 올 뉴 그랜저'의 크래시패드에 적용해 품질 안정화와 원가절감을 실현했다고 28일 밝혔다.

KBI동국실업은 2019년 9월부터 2년간 10억원의 개발비를 투입해 경제형 고급화를 위한 PU(PolyUrethane) SKIN IMG(In-Mold-Grain) 공법의 감싸기 기술을 개발했다. 

이번 달에 출시해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현대차 '디 올 뉴 그랜저'의 크래시패드에 첫 적용된 이번 신기술은 크래시패드 상판에 인조가죽(PU)을 사용해 사람이 직접 수작업으로 감싸며 생산하던 공법을 자동화(IMG)로 대체했다. 

지난 14일 정식으로 출시해 상당한 인기를 모으고 있는 현대차 '디 올 뉴 그랜저'의 크래시패드에 첫 적용된 이번 신기술은 크래시패드 상판에 인조가죽(PU)을 사용해 사람이 직접 수작업으로 감싸며 생산하던 공법을 자동화(IMG)로 대체했다.

이를 통해 기존에 생산된 크래시패드 관련 불량율 70% 개선과 함께 30%의 원가절감이 가능하며 약 120억원의 매출이 예상된다는게 KBI동국실업의 설명이다.

이전 기술은 수작업을 통한 공정으로 작업자의 숙련도, 개인별 편차 등에 의해 품질이 결정되는 공법이었으나 새로 개발된 기술은 스킨성형-압착성형 또는 스킨성형-봉재공정-압착성형의 자동화를 거쳐 기존 제품과 동등한 외관으로 부드러운 감촉과 고급감을 함께 구현했다. 

이미 KBI동국실업은 IMG관련 특허 출원을 국내 5건 및 해외 5건 진행 중이며 향후 출시될 현대차, 기아의 양산차에 적용할 예정이다. 

한편, KBI동국실업은 IMG 기술을 기반으로 접착기술을 사용해 재활용이 가능하고 차량 실내 환경과 제품 제조 환경이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친환경 크래시패드를 개발해 올해 초 'IR52 장영실상' 2022년 4주차 수상제품에 선정되는 등 대외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김진산 KBI동국실업 대표는 "앞으로 원단사와 협업으로 크래시패드 상판의 촉촉하고 부드러운 촉감 및 광택을 살리며 성형성이 우수한 제품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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