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지난해 개인형 연금 적립금 11조2천억원…1년 새 41.1%↑
삼성증권, 지난해 개인형 연금 적립금 11조2천억원…1년 새 41.1%↑
  • 임영빈 기자
  • 승인 2024.01.25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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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형 40.2%, IRP 40.8%, 연금저축 42.6% 성장…"고객 중심 서비스 제공"

삼성증권은 지난해 말 기준 개인형 연금 적립금 규모가 11조2천억원으로 2022년 말(7조9천억원) 대비 41.1% 성장했다고 25일 밝혔다.

삼성증권은 확정기여형(DC)과 개인형퇴직연금(IRP), 연금저축의 연간 성장률이 각각 +40.2%, +40.8%, +42.6%로 고르게 성장한 덕에 이와 같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삼성증권 제공)
(삼성증권 제공)

개인형 연금이란, 개인 고객이 직접 포트폴리오를 운용하는 연금으로서 보통 DC, IRP, 연금저축을 총칭한다. 최근 개인 고객들의 투자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DB제도에서 개인이 직접 운용하는 DC제도로 비중이 변화하는 추세이고, 퇴직급여의 IRP 이전 의무화 및 IRP 세제혜택에 따라 IRP 제도 역시 그 비중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퇴직연금 비교공시 사이트를 통해 확인된 증권업권의 퇴직연금 시장별 잔고를 사펴보면, DB제도의 적립금은 2020년 말 33조6천억원에서 2023년 말 43조7천억원으로 30.0% 증가에 그쳤으나 동 기간 DC 규모는 10조5천억원에서 20조8천억원, IRP 규모는 7조5천억원에서 22조3천억원으로 각각 97.9%, 195.1% 증가했다.

삼성증권은 개인형 연금 적립금의 고속 성장이 가능할 수 있었던 주(主) 요인으로 ‘고객 중심 연금 서비스’를 먼저 언급했다.

삼성증권은 공식 MTS인 mPOP를 통해 고객들에게 빠르고 편안한 연금관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 삼성증권은 상담과 세미나를 분석해 파악한 연금 가입자들의 니즈를 카드뉴스, 유튜브 영상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로 제공하고 있고, 이는 연금 고객들의 연금자산 리밸런싱에도 적극 활용되고 있다.

아울러 다이렉트 IRP, 3분 연금 서비스(개인정보 제공 및 약관 등 동의시간 제외), 카카오톡으로 연금을 관리할 수 있는 ‘연금 S톡’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가입자들의 편의를 높였다.

연금 가입자 관리에 힘을 쏟은 것도 주효했다. 삼성증권은 고객에게 연금에 대한 심도 있는 컨설팅을 제공하고자 연금센터에 프라이빗뱅커(PB) 경력 10년 이상의 숙련된 인력을 배치해 전문화된 연금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연금센터 PB들은 투자 성향에 따른 연금 운용 방법, 디폴트옵션과 같은 연금 제도, 연금 수령 등 전문화된 컨설팅을 제공한다.

삼성증권 연금센터는 연금 가입자 대상의 상담뿐 아니라 퇴직연금 도입 법인에 대한 설명회도 지원한다. 연금센터는 작년 한 해에만 500건이 넘는 세미나를 진행했고, 법인에 확정기여형 퇴직연금(DC) 신규 가입자가 있을 경우 ‘DC 웰컴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DC 웰컴콜은 가입자가 스스로 적립금을 잘 관리하고 운용할 수 있도록 운용 방법, 시스템 활용법 등에 대해 전화로 안내하는 서비스로 벌써 1.5만 명이 넘는 DC 가입자에게 웰컴콜을 진행했다.

삼성증권은 우수한 수준의 연금수익률 기록이 개인형 연금 시장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 퇴직연금 비교공시 사이트를 통해 확인한 2023년 한 해 삼성증권 DC 및 IRP 고객 계좌의 수익률을 확인한 결과, 삼성증권 DC 원리금 비보장형 수익률은 16.93%, IRP 원리금 비보장형 수익률은 16.64%를 각각 기록했다.

유정화 삼성증권 상무는 "퇴직연금은 30년 이상의 먼 미래를 바라보는 제도로, 연금 가입자 라이프사이클 전반의 연금 운용 솔루션을 제공해 은퇴자산을 탄탄하게 키우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며, "가입자의 신뢰와 기대에 보답하기 위해 올해에도 최선의 서비스와 최적의 운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임영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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