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연구원이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산지관광 현황 및 활성화’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민의 82.7%는 다양한 산지관광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들이 생각하는 산지관광 활성화 방안은 콘텐츠 개발 48.0%, 시설·인프라 확충 27.5% 등으로 조사됐다.
산지관광 활성화로 인한 영향은 지역경제 활성화 32.4%, 삶의 질 향상 28.3%, 생태계 훼손 등 환경파괴 21.5%, 지자체 예산낭비 17.8% 순으로 긍정적 영향(60.7%)이 부정적 영향(39.3%)보다 컸다.
또 국민들의 과반인 56.9%가 케이블카 설치에 찬성했고 국민들의 73.9%가 친환경 케이블카 설치에 찬성했다.
친환경 케이블카는 중간기둥 설치를 최소화하고 건설설비를 헬기로 수송하는 등 친환경 방식으로 건설·운영하는 케이블카를 말한다.
유환익 한경연 혁신성장실장은 “국토의 64%가 산지로 이루어진 한국은 산지관광 강국(대표적인 산지관광 강국으로 꼽히는 오스트리아는 국토면적이 한국의 0.8배에 불과하지만 연간 6600만명의 이용객이 이용하는 2600개의 관광용 케이블카를 통해 1조원의 수익 창출(문화체육관광부, 2914년))이 될 수 있는 최고의 조건”이라며 “케이블카 등 다양한 산지관광 시설·인프라를 확충하고 콘텐츠를 개발해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들의 82.7%는 등산 외의 다양한 산지관광 활동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등산 외의 다양한 산지관광 활동을 원하지 않는 국민은 17.3%에 불과했다.
등산 외 산지관광 활동을 해본 적이 없다고 응답한 사람은 30.1%로 3분의 1에 가까운 국민들이 산지관광 활동을 해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파이낸셜신문=조경화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