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올해 많은 사랑받은 해시태그는..."역시 BTS·오징어게임"
인스타그램, 올해 많은 사랑받은 해시태그는..."역시 BTS·오징어게임"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1.12.14 17: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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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팔로워 수 많은 해시태그로 #인테리어 #방꾸미기 #캠핑 등 코로나 뉴노멀 일상에 관심↑
'오징어게임' 출연 배우들 올해 많이 성장한 계정 등극...K팝을 넘어 K드라마의 글로벌 위력 입증
숏폼 영상 릴스 '덤덤챌린지' '쏘스윗챌린지' 등 이용자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댄스 챌린지가 인기
인스타그램이 14일 ‘인스타그램이 본 2021년 - 2021년이 본 인스타그램’을 주제로 연말결산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은 메타 한국의 정기현 대표가 인스타그램 연말 결산에 대해 발표하는 모습. (사진=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이 14일 ‘인스타그램이 본 2021년 - 2021년이 본 인스타그램’을 주제로 연말결산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은 메타 한국의 정기현 대표가 인스타그램 연말 결산에 대해 발표하는 모습. (사진=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이 2021년 한 해를 돌아보는 연말 결산 '인스타그램이 본 2021년, 2021년이 본 인스타그램'을 발표했다. 

인스타그램은 14일 온라인으로 올해 인스타그램에 새롭게 나타난 트렌드와 이에 발맞춰 변화한 인스타그램의 모습을 소개하는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정기현 메타 한국 대표, 정다정 인스타그램코리아 홍보 총괄 상무가 발표자로 나섰다.

신규 트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해시태그 및 계정, 인기 릴스 콘텐츠, 새로운 인스타그램 기능, 인스타그램을 통해 소비자와 의미 있는 소통을 만든 브랜드 등을 총 네 개의 세션에 나누어 발표가 이루어졌다.

첫 순서인 '2021년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 계정' 세션에서는 올해 인스타그램 이용자들 사이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국내외 해시태그와 계정들이 소개됐다. 

팔로워 수가 많은 국내 해시태그에는 #인테리어 #방꾸미기 #홈스타일링 등 집꾸미기와 관련된 해시태그 및 코로나 뉴노멀 시대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떠오른 #캠핑이 포함돼 코로나19 이후 나타난 이용자들의 관심사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글로벌 인기 해시태그 및 인기 계정 부분에서는 K팝과 K콘텐츠의 위력이 다시금 입증됐다. #BTS와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시리즈 #Squidgame(오징어게임)이 팔로워 수가 많은 대표적인 영문 해시태그로 꼽혔다.

올해 큰 사랑을 받은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BTS, 블랙핑크, 아이유와 이영지 등 K팝 스타는 물론 유세윤, 이하늬, 댄서 노제, 김연경 선수 등 다양한 분야의 셀럽들이 이름을 올렸다. 올 한 해 팔로워 수가 가장 많이 성장한 계정 중에는 '오징어게임'에 출연한 정호연, 위하준, 아누팜 트리파티가 주목을 받았다.

인스타그램 2021 올해의 해시태그 결산 (사진=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2021 올해의 해시태그 결산 (사진=인스타그램)

두 번째 세션에서는 올해 초 도입된 숏폼 동영상 편집 기능인 릴스에서 인기 있었던 다양한 카테고리의 콘텐츠가 소개됐다. 올해는 유머, 동물, 댄스, 푸드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릴스가 사랑받은 한 해였다. 특히 올해는 다양한 댄스 챌린지 영상의 활약이 돋보였다. 

정다정 상무는 "릴스는 시간이 갈수록 많은 이용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는 공간, 트렌드의 시작점으로 자리 잡고 있다"라고 언급하며 주제를 불문하고 다양한 영역의 관심사를 담는 공간으로서 릴스를 소개했다.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된 기능인 '콜라보'는 릴스 혹은 피드 게시물을 올릴 때 본인이 선택한 사용자와 공동 작업을 돕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콜라보한 계정과 본인의 계정에 공동 작업한 콘텐츠가 동시에 자동으로 업로드된다.

이용자들과 실시간 소통을 나눌 수 있는 인스타그램 라이브에는 기존 2명에서 최대 4명까지 함께 합동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수 있는 '라이브 룸스' 기능이 추가됐다.

한편, 인스타그램에서 지난해 자체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한민국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90%가 브랜드 계정을 팔로우하며, 3명 중 2명은 인스타그램을 브랜드와 소통하는 공간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메타 한국의 정기현 대표는 "2021년 인스타그램 속 인기 콘텐츠와 계정에는 댄스 열풍, K콘텐츠 신드롬, 도쿄올림픽 등 올 해 가장 주목할만 했던 사회·문화적 현상들이 그대로 반영돼있다"며 "인스타그램은 앞으로도 이용자 커뮤니티가 자유롭게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표현하고, 서로의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영감을 받으며, 새로운 문화와 트렌드를 형성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인스타그램 2021 올해의 계정 결산 (사진=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2021 올해의 계정 결산 (사진=인스타그램)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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