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한온시스템 3위 만도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26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현대모비스가 1위로 조사됐다고 11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월 11일부터 3월 11일까지의 126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3천907만4천137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천230만1천521개와 비교하면 7.63% 줄어든 수치다.
올해 3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만도, 일진하이솔루스, 금호타이어, 명신산업, 현대위아, 한국앤컴퍼니,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화신, 세종공업, 넥센타이어, 아이에이, 삼기, 대유플러스, 유니크, 세원, 계양전기, 서연, 대우부품, 한일단조, 한국단자, 영화테크, 에코캡, 태양금속, 모베이스전자, 성우하이텍, 금호에이치티, 모트렉스, 대성파인텍 순으로 분석됐다.
이들 중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0만402 미디어지수 53만5천487 소통지수 61만4천335 커뮤니티지수 57만915 시장지수 282만8천3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4만9천50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94만9천352와 비교하면 4.0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며 "2022년 3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천230만1천521개와 비교하면 7.63% 줄어들었다"며 "3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모비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어서 " 3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를 세부적으로 보면 브랜드 소비 14.69% 하락, 브랜드 이슈 17.51% 하락, 브랜드 소통 5.94% 하락, 브랜드 확산 2.58% 상승, 브랜드 시장 6.17% 하락했다"라고 덧붙였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